2007-12-11

라프코스터의 재미이론

게임은 무엇인가

좋은 게임의 정의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그만두기 전에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가르치는 게임'일 것이다.

게임은 선생님이다. 재미는 학습의 또 다른 표현일 뿐이다.

게임을 함으로써 학습이라는 마약을 얻는다. 인간의 학습은 종으로써의 생존에 중요하므로 우리의 몸은 즐거움을 느끼게 함으로써 학습에 대해 보상을 해 주는 것이다.



성공적인 게임은 다음과 같은 기본 요소들을 포함한다.

  • 준비 : 준비가 없으면 게임이 너무 운에 의존하는 것 같고,
  • 공간감: 공간감이 없으면 시시하며,
  • 정연한 핵심 구조: 이게 없으면 게임도 아니다.
  • 일련의 도전 : 도전이 없으면 게임이 너무 빨리 끝나고,
  • 대결을 위해 필요한 능력 : 이것이 많지 않으면 게임은 단순하고,
  • 능력을 사용하기 위한 기술 :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 게임은 지루하다.
또한
  • 다양한 피드백: 대결의 결과가 완벽하게 예측가능하면 안된다.
  • 기술의 숙달 : 높은 수준의 플레이어는 쉬운 대결에서 얻는 것이 별로 없도록 해야 한다.
  • 실패에 따른 대가 : 최소한의 기회비용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