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시립 스타니슬라프스키극장 오페라단 초청공연 시리즈는 뉴스위크지 선정 가장 역동적인 세계 10대 도시들의 자랑인 고양 아람누리와 모스크바시립 스타니슬라프스키극장과의 역사적인 의미 교류이다. 국내 최대 규모와 시설의 문화예술시설 ‘고양 아람누리'의 개관에 맞추어 세계 10대 도시에 선정된 모스크바의 대표적인 시립극장인 ‘스타니슬라프스키 극장'의 우수한 오페라 작품을 초청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번 시리즈는 특히 국내 공연계의 새로운 자극이 되는 아람누리 개관 페스트벌 하이라이트로서 오페라단과 오케스트라가 200여 명이 내한, 오페라의 두 작품을 공연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서 2007년 공연예술계에 사건적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세계적인 작품이자 유명한 오페라인 ‘카르멘'과 ‘스페이드의 여왕' 공연을 작품화하는 고양 아람누리의 기능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프로젝트이다. 국내 최초의 최대의 시설을 가진 아람누리의 위상에 맞는 세계적인 대형 오페라 작품의 아람극장 공연과 오페라 갈라 콘서트의 아람음악당, 열린 야외음악회인 ‘러시아음악의 밤'의 노루목 야외극장에서 국내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고양 아람누리의 기능을 최대로 보여주고자 한다.
또한 러시아시립 스타니슬라프스키극장과의 교류는 공연과 관련된 일체의 문화적 교류로서 모스크바시와 고양시와의 대표적인 극장간, 단체 간의 교류, 학술회의 향후 업무제휴까지 심화된 관계뿐만 아니라 이후 공동 작품개발로까지 이루어지는 문화예술적으로 역사적인 의의가 있는 대형 문화예술행사인 것이다.
모스크바시립 스타니슬라프스키극장 오페라단
모 스크바시립 스타니슬라프스키극장 오페라단은 1941년 20세기 연극계에 일대 변혁을 일으킨 것으로 평가받는 전설적인 두 연출가 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와 블라디미르 네미로비치 단첸코가 각각 운영하던 스타니슬라프스키 오페라단(1918년 말 볼쇼이 극장의 오페라 스튜디오로 설립)과 네미로비치 단첸코 예술단(1919년 모스크바 예술극장 단체로 설립)이 합병하면서 설립되었다. 스타니슬라프스키극장 오페라단은 모스크바 예술연극의 시스템을 오페라와 발레에 적용시킨 바 있는 설립자들의 예술적 원칙을 따르고 있다.
두 연출가는 심리적으로 동기 부여된 연기를 통해 구성의 주제를 드러냄으로써 오페라를 더욱 드라마적이고 희극적으로 만들고자 했다. 또한 젊은 가수들을 ‘노래하는 배우'로 훈련 시켜, 관객들이 줄거리에 몰입할 수 있도록 배역의 미묘한 캐릭터를 잘 살려낼 수 있게 했다.
이 극장의 오페라단은 고전과 함께 현대화된 오페라를 선보이는 한편 유망한 젊은 작곡가들을 후원하며 새로운 오페라와 발레를 창작해내는 실험실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모스크바 최초로 쇼스타코비치의 ‘카타리나 이즈마일로바'(1934년 단첸코의 연출로 초연), 프로코피예프의 ‘전쟁과 평화'(1957년 바라토프 연출로 초연)와 같은 20세기의 명작을 공연하기도 했다. 또한 티콘 크레니코프의 몇몇 작품들은 스타니슬라프스키극장 오페라단만을 위해 쓰여졌으며, 드미트리 카발레프스키는 자신의 오페라를 오페라단에 헌정했다.
1991년 부터 오페라단은 레프 미하일로프 아래에서 수학한 알렉산드르 티텔의 지휘 하에 현재까지 운영되었다. 오페라단이 공연한 그의 첫 작품은 글린카의 루슬란과 루드밀라로 유명한 고전 오페라를 대담하고 현대적으로 해석한 이 공연은 많은 논란을 불러왔다.
오 페라단은 이탈리아, 중국, 독일, 스위스, 벨기에, 유고슬라비아, 일본, 한국, 프랑스와 미국에서 투어를 진행하였다. 국내에는 오페라 주역 위주의 부분 캐스트로 두 차례 내한하였으나 오케스트라 포함 대규모의 공연팀이 내한하는 공연은 이번 아람누리 공연이 최초이다
러시아의 음악수준이 높은 건 알았지만, 역시 단원들의 평균 가창 능력은 매우 높아서, 그 자체만으로도 오페라에 몰두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너무 좋아서 이 극단이 오늘 저녁에 하는 오페라 갈라 콘서트도 예약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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